본문 바로가기

파이널판타지14/크컨 가이드

[파판14크컨💠] 크리스탈 컨플릭트 중급자 가이드

해당 포스팅은 크리스탈 컨플릭트 크컨 중급자용 가이드입니다. 해당 내용은 심화 과정이므로 pvp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있는 분이 읽으시길 추천합니다.

 

[파판크컨💠]6.1 크리스탈 컨플릭트 직업 리밋 가이드 공략

[파판크컨💠] 크리스탈 컨플릭트 매크로 목록

[파판크컨💠] 크리스탈 컨플릭트 초보자 가이드

 

적에게 마커를 붙이자!

마커 대상을 점사하는데 익숙해졌다면 스스로 마커를 붙여보자.

안 하다가 하려면 귀찮긴하다만 감수할만큼 승률에 크게 영향준다. 간단하게 상대방 머리 위에 1징을 찍어도되고 버스트 징을 올려도된다. 관련 매크로는 제가 올린 다른 글 보세요.

“방어”와 “정화”가 없는 적을 공격하자!

“방어” “정화” 스킬이 없는 대상을 확인하고 점사하자. 여기에 상대방 MP까지 없으면 금상첨화.

적팀 5명 모두의 방어 정화 유무를 기억하라는 뜻이 아니다. 예를들면 닌자를 때리다가 닌자 방어 스킬이 빠지는 걸 보면 “아 닌자 방어 빠졌으니까 다음 버스트도 닌자한테 날리면 되겠다.” 이런 식으로 생각하라는 뜻이다. 또 반대로 생각하면 내 “방어” 스킬이 빠지면 “나 좀 사려야겠다.” 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정화는 방어보다 확인하기 어렵다. 알면 좋지만 그렇게 스트레스 받으면서 확인할 필요 없다. 정화보다는 방어가 더 생존에 중요한 스킬이다.

참고로 방어는 커다란 물방울 모양이 눈으로 보인다. 정화는 휭~ 하는 소리랑 같이 팔을 휘적대는 모션이 나타난다. 방어는 눈으로 정화는 소리로 알아차리는 편이다.

 

적한테 메디킷 먹게하지마!

맵 구석 구석에 누구나 먹을 수 있는 메디킷이 있다. 먹으면 HP 30000이 찬다.

이 좋은 걸 적이 먹게하면 안된다. 적이 먹기 전에 내가 먹어버리자. 그렇다고 체력 낮은 아군 물약까진 뺐어먹진 말기.

적 파티 전멸시 군용 엘릭서 사용하자!

한타를 이긴 직후 필수적으로 군용 엘릭서 사용하자.

꼭 한타 끝나고가 아니여도 좋다. 군용 엘릭서는 캐스팅 시간이 4.5초로 매우 길다. 한타 중에는 사용하기 힘드니 틈나면 잊지말고 써야한다. 다음 전투에 대비해서 HP랑 MP를 풀로 차 있는 게 좋으니까. 보통 한타 끝나고 크리스탈 밀면서 포션 마신다.

사무라이 리밋 조심해!

크컨 몇 번 하다보면 ???하고 죽은 적 있을 거다. 그거 사무 리밋이다.

받피감 버프(chiten) 스킬 쓴 사무를 때리면 상대방이 디버프에(무너짐) 걸린다. 이 디버프 상태일 때 리밋을 맞으면 즉사한다.

간단하게 사무 리밋있으면 때리지마,
조금 상세하게 사무 리밋 O + 유난히 1선에서 나대면 때리지마,
정확하게 사무 리밋 O + 받피감 버프(지천)스킬까지 쓰면 때리지 말아야한다.

Q. 그럼 사무가 리밋 있는 걸 어떻게 확인하나요?

크컨 직업 아이콘 밑에 리밋 게이지 확인

직업 아이콘 밑에 흰색 게이지가 확인할 수 있다. pve에서는 어그로 수치를 나타내지만 크컨에서는 대상의 리밋의 퍼센트를 나타낸다. 이걸 보고 다음 한타 때 대비해야할 상대방 리밋을 예상한다.

적 용기사가 리밋쓰면 “방어” 쓰거나 도망가!

용기사 리밋 장판

용기사 리밋은 하늘로 날아올라서 내려찍는다. (사이퍼즈 용성락, 오버워치 둠피 궁극기 같음) 이때 미리 방어 쓰면 데미지를 무효화할 수 있다. 한타하면 개정신 없는데 이걸 어케 알아욧! 할 수 있는데 하다보면 됨.

일단 용기사가 리밋 유무부터 확인한다. 만약 리밋이 있다면 “다음 한타 때 용기사 리밋 조심.” 이것만 생각해도 피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리고 용기사가 리밋쓰면 갑자기 타겟팅이 안되고, 바닥에 출렁거리는 동그란 하늘색 원형 장판이 생긴다.

만약 본인이 용기사라면 상대방 방어 유무 신경써서 사용하도록하자. 한타 시작하자마자 혹은 죽었다 살아나자마자 같은 뻔한 타이밍은 상위 티어일 수록 안 먹힌다. 그리고 오직 도망치는 용으로 리밋 쓰는 것도 효율 나쁘지 않다. 

전투 중에 질주 스킬 자주 써!

업데이트 직후 질주 스킬이 쿨타임이 사라졌다. 대신 공격 스킬을 누르면 질주 효과가 사라진다.

한타 중에 세걸음 걸어가는 거리라도 질주를 쓰면 남들보다 더 빨리 움직일 수 있다. 게임 시작하자마자 혹은 휴전 상태일 때 질주 쓰는 건 당연한거고. 한타 중에 공격 스킬 누르지 않는 짧은 순간까지도 매번 인식해서 사용해보자.

폭탄으로 적 죽여봐!

볼케닉 하트라는 맵이 있다. 주기적으로 맵에 폭탄이 생기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장판이 생기며 터진다. 폭탄의 범위는 일직선. 봄버맨 생각하면 편하다.

이때 적에게 CC기를 걸어 장판 맞도록 유도하자. 이 맵에서 무도가가 제일 위협적이었다. 다른 건 정화로 풀고 튈 수 있고 시간도 2초 정도로 짧다. 근데 무도가 리밋 유혹 cc는 정화로 안 풀리는데다가 4초씩이나 걸려있다. 이 맵 한정으로 무도가... 성능이 좋다고는 못하겠지만 하는 사람은 재밌는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