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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테고리 없음

🧶배민 광고 별 수수료 알아보자

배달의 민족 수수료

해당 포스팅은 배민 수수료, 배민1 수수료, 배민 포장 수수료, 배민 울트라콜, 배민 오픈리스트를 다룹니다. 배달 어플 중에 배달의 민족 점유율이 50%나 된다고 합니다. 놀라운 건 여태껏 배민은 2022년 초까지는 적자였다가 2022년 흑자 전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럼 배민의 수수료 체계는 어떻게 될까요?

요약

배민 광고 상품

배민 광고 상품 오픈 리스트 울트라콜 배민오더(포장)
가격 6,8% 중개 이용료(주문시 부과) 88,000원(30일, 부가세 포함) 2023년 3월 31일까지 무료
결제정산수수료 3%   3%

배민1 수수료

배민1 기본형 배달비 절약형 통합형
중개 이용료 6.8% 15% 중개 이용료 + 배달비 통합 27%
사장님 부담 배달비 0~ 6000원 사장님(900 ~ 2900원), 고객(3,900 ~ 0원) 중개 이용료 + 배달비 통합 27%
결제정산수수료 3% 3% 3%

배민 포장 수수료

  • 2023년 3월 31일까지 무료

2023년 3월 31일까지는 무료로 제공되며, 추후에 금액 공지가 따로 있을 예정입니다. 대신 카드 수수료 및 결제 이용료(3%, VAT 별도)는 부과됩니다.

배민 오픈 리스트 수수료

배민 오픈 리스트 광고 위치

특징

  • 고정비 없이, 주문 발생할 때만 6.8% 수수료 발생
  • 노출영역: 카테고리 가게 목록 중 최상단 3개 슬롯
  • 노출반경: 가게 실제 주소 기준으로 3km
  • 정렬기준: 일정 시간 간격으로 고객 무작위 노출(거리가 가까울 수록 높은 가중치 적용)
  • 결제 정산 수수료 3%

가장 기본적인 배민 수수료 시스템입니다. 카테고리를 누르고 맨 위에 광고 또는 칸 보신적 있으시죠? 바로 이 곳에 보이는 광고를 오픈 리스트 광고라고합니다. 해당 광고를 클릭하고 주문할 경우 6.8%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오픈리스트 영역 종류

  • 기본 카테고리 상단
  • 1인분
  • 채식
  • 큐레이션 (동적 카테고리 배너, 지면별 큐레이션)
  • 검색결과 리스트

기본 카테고리 상단 영역 외에도 추가 신청하면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1인분은 광고가 2km 이내로 뜹니다. 하나 이상의 메뉴 가격이 최소 주문금액 이상 12,000원 이하인 경우만 광고 신청 가능합니다.

채식도 채식 메뉴를 1개 이상 등록해야합니다. 그리고 백반/죽/국수, 분식, 카페/디저트, 아시안/양식, 도시락, 패스트푸드 카테고리 중에 하나여야 합니다. 메뉴 설정에 음식 재료 표기가 필수적입니다

큐레이션 중 동적 카테고리 배너는 시즌별, 트렌드 별 기획전 키워드에 맞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든든한 국밥' 기획전이면 국밥 키워드  '집밥이 그리워' 키워드면 집밥 메뉴가 나타납니다.

큐레이션 중 지면별 큐레이션은 배달시간, 주문수, 배달거리, 배달 예상시간, 찜 수 등 다양한 요소를 이용해서 광고가 나타납니다. 정확한 로직은 배민에서 직접 밝힌 바는 없습니다.

배민 울트라콜

특징

  • 실제 가게 위치와 다르게 광고 주소를 설정
  • 월정액 88,000원(부가세 포함)
  • 개수 제한 X (평균 4개 정도 사용)
  • 흔히 깃발이라고 부름
  • 원하는 카테고리 선택 가능
  • 결제 정산 수수료 3%

월 광고비라고 생각하면 되고 월 88,000원으로 정액제로 선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하루로 계산하면 2,900원 정도네요.

왜 가게 위치와 다르게 광고를 할까요? 이유는 배민 광고 노출 순서 때문입니다. 광고는 리뷰가 많은 것과 상관 없이 ‘깃발’ 위치와 고객의 위치가 가까울 때 광고가 상단 노출됩니다.

고객이 찾아오기 힘든 어디 구석 주택가에 있는 가게가 있다고 칩시다. 상권에서 멀기 때문에 광고도 맨날 하단에 뜰겁니다. 매출이 잘 안나올 수 밖에 없죠. 이 경우 울트라콜을 이용해 역이나 대학가로 가상의 위치를 설정합니다. 그럼 대학가 사람도 가게 광고를 보고 주문할 수 있습니다.

반경

서울시, 경기도, 광역시

거리 카테고리
1.5Km 치킨
2.0km 분식, 한식, 중식
3.0km 카페, 디저트, 돈까스, 회, 일식, 피자, 아시안, 양식, 중식, 족발, 보쌈, 찜탕, 도시락, 패스트 푸드

그외 지역

거리 카테고리
3.0km 모두

지역마다, 카테고리마다 광고 반경의 차이가 있습니다. 수도권 치킨 같은 경우는 1.5km로 굉장히 짧네요(왤까요 치킨은 노점수가 많아서 그런가) 그 다음은 분식, 한식, 중식이 2.0km로 좁고, 나머지는 3.0km로 똑같습니다. 지방 같은 경우는 카테고리 무관하게 모두 3.0km입니다.

정기 결제일 별 광고 노출일

정기결제일 광고노출일
5일 11일 ~ 다음달 10일
15일 21일 ~ 다음달 20일
25일 다음달 1일 ~ 말일

정기 결제일은 5일, 15일, 25일 세 종류이고 결제일에 따라 노출일도 바뀝니다. 만약 신규 가입시에는 광고 시작일 부터 다음 광고 노출일 까지 1일치(약 2900원)로 계산됩니다.

  • 정기적으로 광고 위치 바꾸기
  • 상권과 시간대별로 광고 주소 위치 바꾸기

배민1 수수료

모두 부가세는 별도입니다.

프로모션

  • 중개이용료: 1,000원
  • 배달비: 5,000원

신규 가입 대상자를 한해서 한 달 동안은 해당 가격으로 프로모션 요금이 들어갑니다.

기본형 요금제

  • 중개이용료 6.8%
  • 사장님 부담 배달비 0~ 6,000원, 여기 내에서 고객이 부담하는 배달비까지 설정할 수 있다.
  • 기본 배달팁 0~ 500원
  • 결제 정산 수수료 3%

기본이 배달비 6000원입니다. 여기서 만약 3000원으로 줄이면 사장님이 3000원, 고객이 3000원 각자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배달비 절약형 요금제

  • 객단가가 낮은 메뉴를 판매하는 가게에 적합
  • 중개이용료 15%
  • 주문 금액에 따라 부담하는 금액 차이
  • 결제 정산 수수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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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금액 5,000원 ~ 12,000원 미만 12,000원 ~ 30,000원 미만 30,000원 ~
사장님 부담 배달비 900원 2,900원 2,900원
고객 배달팁 3,900원 2,000원 0원

배달비 포함형 요금제

  • 중개이용료 + 배달비 27%
  • 사장님이 별도 배달팁 설정 불필요, 자동으로 고객에게 부과
  • 결제 정산 수수료 3%

이것 저것 생각하기 귀찮으면 해당 설정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나 고객에게 높은 배달료가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면서

배민 광고 종류와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고 요약해봤습니다. 더 자세하고 정확한 내용은 배민 공식 홈페이지를 참조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